2023.11.30 (목)

  • 맑음동두천 -3.2℃
  • 맑음강릉 1.4℃
  • 맑음서울 -3.2℃
  • 맑음대전 -0.4℃
  • 맑음대구 1.4℃
  • 맑음울산 3.0℃
  • 구름조금광주 3.1℃
  • 맑음부산 3.7℃
  • 구름많음고창 0.9℃
  • 흐림제주 5.6℃
  • 맑음강화 -3.0℃
  • 맑음보은 -1.7℃
  • 맑음금산 -0.3℃
  • -강진군 3.6℃
  • 맑음경주시 2.1℃
  • 맑음거제 3.9℃
기상청 제공

바른시민교육

행안부 내 경찰업무조직(가칭 경찰국) 신설은 ‘조직 이기주의와 당리당략’이 아닌 ‘법리와 국민법익’ 기준에서 판단돼야

그 동안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지시·통제만 받아오던 경찰 조직

행안부는 6월 27일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등으로 권한이 커진 경찰을 견제하기 위해 행안부 내에 경찰업무조직(가칭 경찰국)을 신설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행안부 경찰제도개선 자문위원회가 지난 21일 발표한 ‘경찰통제 권고안’을 정부안으로 수용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전국경찰직장협의회(경찰직협)은 ‘경찰독립선언문’ 제하의 성명을 내고 “행안부의 경찰국 부활은 경찰 인사·감찰·징계 권한을 장악해 과거 내무부 치안본부처럼 경찰을 통제하겠다”는 의도를 노골화한 것이기 때문에 “정치적 중립의 헌법적 가치를 훼손하는 경찰국 부활 추진은 즉각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민주당도 “경찰을 행안부 수하에 두고 직접 통제하겠다”는 ‘대국민 선전포고’를 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리고 ‘경찰의 중립성과 독립성’이라는 민주주의 역사의 교훈을 망각하고, 시행령 통치라는 반(反)법률적 방식으로 경찰국 신설을 추진하는 것은 그 자체가 ‘장관 탄핵’의 사유가 된다고 했다.

 

하지만 반대시각에서 보면 사정은 전혀 달라진다. 검수완박, 검경수사권 조정 여기에 대공 수사권과 군 입대 전 범죄 수사권을 가져가는 등 경찰의 권한이 막대해졌고 조직의 규모도 13만으로 군(軍) 다음인 만큼 경찰 조직을 적절하게 통제하지 않고 무제한 방임하는 것은 민주국가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그 동안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지시·통제만 받아오던 경찰 조직을 대통령, 국무총리, 행안부를 통해 통제하겠다는 것은, ‘대통령 비서실 지휘 하에 있었던 비정상적인 경찰조직’을 제도적으로 정상화시키는 것이다. 비정상이 마치 정상인 것으로 여겨져 왔기에 ‘정상으로 되돌리는 것에 대한 저항’이 나타난 것이다.‘행안부 통제를 받지 않겠다’는 경찰의 논리는 인사·예산 등에 대해 정부 통제를 받지 않는 독립 기관인 ‘사법부’처럼 행동하겠다는 것이다.

 

경찰조직은 행정부 소속이기 때문에, 국민에 의해 선출된 대통령 그리고 대통령 지휘를 받는 행안부의 통제를 받은 것이 ‘민주적 통제’인 것이다. 이를 부정하면 대의제민주주의를 부정하는 것이다. 경찰이 주장하는 ‘경찰위원회’는 국민들로부터 선출되지 않기 때문에 ‘민주적 통제 방안’이 될 수 없다.

 

통제를 받는 것과 독립성, 중립성 훼손은 층위가 다른 문제이다. 경찰공무원을 포함한 모든 공무원은 ‘정치적 중립 의무’를 지켜야 한다. 경찰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의무는 경찰업무조직 신설 여부와는 무관하다. 그리고 구체적 사건에 대한 수사에 행정안전부장관, 경찰청장을 포함한 ‘어느 누구도 영향력을 미칠 수 없도록’ 법령 및 시스템을 구축한 것이 경찰의 독립성이다.

 

따라서 독립성도 조직신설과는 무관하다. 경찰의 정치적 중립의 가장 큰 위험요인은 ‘대통령실의 직접적 관여 등 정치권의 영향력 행사’이다. 최고 권력자와 거리가 가까우면 가까울수록 권력으로부터의 중립은 깨지는 것이고, 권력에 대한 추종은 심해질 수밖에 없다.

 

그 과정에서 ‘죄 없는 국민이 죄 있는 국민으로’ 뒤바뀔 수 있다. 초등수사가 잘못되면 재판을 통해 이를 바로 잡기가 힘들다.그동안 비공식적으로 행사해온 권한을 내려놓는 기관은 대통령실이기 때문에 정치적 중립성과 수사의 독립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행안부 내 조직 신설이 입법사항인가?행정안전부장관은 「정부조직법」 제34조에 따라 치안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고 있기 때문에 행정안전부 내 경찰업무조직 신설 여부는 정부가 행정수요에 따라 결정할 사항이지, 국회의 입법사항이 아니다.

 

최소한의 정상화 조치에 불편을 느낀다면 그 쪽이 문제다.역대 정부에서는 청와대 민정수석 또는 치안비서관이 행정안전부를 건너뛰어 비공식적으로 경찰을 직접 통제했다. 현 정부는 이러한 관행을 혁파하고자 민정수석 및 치안비서관을 폐지했다. 따라서 행정안전부 마저도 ‘경찰 관련 조직을 두지 않는다면’ 경찰을 지휘하고 감독할 아무런 조직이 없게 된다.이번 조치는, 경찰청을 폐지하고 다시 치안본부와 같은 형태로 행정안전부에 흡수하는 것이 아니라, 경찰청은 지금과 같이 본연의 임무를 수행하도록 하되 이를 적절히 지휘·감독하기 위한 필요최소한의 조직을 행정안전부 내 설치하는 것이다.

 

따라서 ‘치안본부’ 시절로 회귀한다는 주장은 설득력이 없다

 

‘국민의 경찰’로 거듭나야 한다.이번 행안부 조치에 대한 비판의 요지는 ‘정치적 중립성과 독립성이 훼손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 현재의 경찰은 수사를 하면서 정권의 눈치를 보지 않고 소신 껏 수사를 해왔는지자문해 보기 바란다.

 

청와대 지시로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에 대한 수사를 벌였다는 의혹, 이재명 성남시장이 기업들로부터 성남FC 후원금을 받고 이들의 인허가 문제를 해결해줬다는 고발 등을 상기하기 바란다. 그러려면 무엇보다 행안부 내 경찰업무조직(가칭 경찰국) 신설은 ‘조직이기주의와 당리당략’이 아닌 ‘법리와 국민법익’ 기준에서 판단돼야 한다.

 

2022. 6. 29. 바른사회시민회의


참교육

더보기
교육부의 2023년 글로컬대학 지정... 혁신 교육정책?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주호)와 글로컬대학위원회는 글로컬대학 본지정 평가위원회의 평가와 글로컬대학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11월 13일(월), 2023년 글로컬대학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2023년 글로컬 본지정 대학은 ①강원대학교‧강릉원주대, ②경상국립대학교, ③부산대학교‧부산교육대학교, ④순천대학교, ⑤안동대학교‧경북도립대학교, ⑥울산대학교, ⑦전북대학교, ⑧충북대학교‧한국교통대학교, ⑨포항공과대학교, ⑩한림대학교 등 총 10개교로 국립대 7개교, 사립대 3개교다. 지역별로는 강원 3개교, 경남 3개교(울산, 포항 포함), 부산 2개교, 전남 1개교, 전북 1개교, 충북 2개교, 경북 2개교로 충남(대전 포함)과 제주는 이번 지정에서 제외되었다. 올해 국립대학 육성 사업, 지방대학 활성화 사업, 지방전문대학 활성화사업을 목적으로 시작한 글로컬대학30 프로젝트는 인구감소, 산업구조 변화 등으로 지역 및 지역대학의 위기가 심화되는 상황에서, 대학 내‧외부의 벽을 허무는 과감한 혁신과 지역과의 긴밀한 협력을 기반으로 지역-대학의 동반성장을 이끌어 갈 대학(30개 내외)에 대하여 일반재정지원*을 집중 지원하여 글로컬대학으로 육성하고, 지역혁신 생태계를 구축하

참 아카데미

더보기
이제는 "지난 정부의 획일적 평등정책을 바로잡아야 한다"
지난 5월 17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정경희의원 주체, 바른사회시민회의, (사)바른아카데미, 미래교육자유포럼 주관, 자유기업원 후원으로 교육개혁 방향에 대한 세미나가 개최했다. 이날 김경회석좌교수(명지대)는 "바람직한 교육개혁의 방향과 과제” 발제에서 교육개혁의 지향점으로, 다섯가지 원칙을 제시하며, 첫째, 학력과 인성을 키우는 교육 본질의 회복. 둘째, 교육에서 자유도 높이기. 셋째, 공정한 경쟁을 톻한 실력주의 확립. 넷째, 교육의 다양성, 다섯 번째, 수월성 교육을 통한 세계 일류 인재 양성이라고 주장했다. 지난 정부의 획일적 평등주의 정책부터 바로 잡아야 한다고 지적하며, 첫째, 시험・숙제・훈육 없는 3무 혁신교육 폐지와 학력중시 정책으로의 전환. 둘째, 초중등교육법시행령 개정하여 자사고 외고 존치와 자율 확대. 셋째, 문재인 정부의‘사학 공영화’정책 철회와 사학의 자주성 보장으로 전환. 넷째, 올바른 역사교육, 다섯째, 유명무실해진 교원능력개발평가 제대로 실시할 것을 강조했다. 학교선택제・대입자율화・교직사회 혁신을 3대 핵심 제도개혁과제로 삼고 낡은 교육제도를 선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첫째, 고교평

PHOTO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