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8 (월)

  • 구름많음동두천 6.2℃
  • 구름많음강릉 6.4℃
  • 구름많음서울 6.6℃
  • 흐림대전 8.4℃
  • 흐림대구 10.9℃
  • 흐림울산 8.7℃
  • 흐림광주 9.5℃
  • 흐림부산 10.1℃
  • 흐림고창 5.2℃
  • 흐림제주 12.5℃
  • 흐림강화 4.9℃
  • 흐림보은 8.4℃
  • 흐림금산 9.2℃
  • 흐림강진군 9.8℃
  • 흐림경주시 8.4℃
  • 흐림거제 9.0℃
기상청 제공

현행 고교선택제 3단계 교육의 자율권 침해요지 많아

학생들은 학교배정에 기존의 명문 학군보다, 친구, 교복, 학원가를 더 중요해...
학생간의 경쟁은 글로벌 경쟁시대에서 당연한 것이지 배척할 문제가 아니다.

좌로부터 토론자 김진성(청년 토론자), 김상국 기회평등정책실장(발제자), 김호월 전홍익대 광고홍보대학원교수(진행), 서울시교육청 학교지원과 학교배정팀장 고영갑(토론자), 여명 서울시의원

 

기회평등학부모연대와 서울시의회 여명 의원실 공동 주최 '선택과 자율을 향한 교육정책 1차 토론회'가 "고교선택제 확대를 통한 일반고 살리기"란 주제로 서울시의원회관 8층 간담회장에서 지난8월 14일 오후 2시에서 4시까지 2시간동안 토론자와 청중간의 열띤 토론을 하면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좌장을 맡은 김호월 전 홍익대 교수는 "주최 측에서 준비한 토론이 진행되고 나면 플로워 있는 청중들이 토론에 적극 나서 줄 것을 기대한다"며 발제자에게 발언권을 넘겼다.

 

발제에 나선 기회평등학부모연대 김상국 정책실장은 "평준화 보완을 위한 서울시교육청 고교선택제가 제 역할을 하려면 1단계 선발 비율을 현행 20%에서 60% 이상으로 확대하고 2단계 선발비율은 1단계 비율 포함 100%가 되도록 할 것"을 제안했다.

 

 

김 실장은 "학생 선택권을 1,2단계에서 100%로 확대하더라도 학교배정은 무작위 추첨으로 하기 때문에 현행 평준화 취지를 퇴색시키지는 않을 것"이라며, "학교 입장에서는 학생들의 선택을 많이 받는다는 것이 곧 학교에 대한 인정 및 평가로 인식되어 학생들의 선택을 많이 받기 위한 자구노력을 유발하게 되고, 이는 학교의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긍정적인 효과를 거두게 될 것이다"라고 주장하면서, 현재의 고교선발권 시스템인 1단계(전체 학교군) 20%, 2단계(거주지 학교군) 40%, 3단계(강제배정) 40%를 1단계 60% 이상, 2단계 40% 정도로 변경하는 것이 학생의 의견을존중하는 올바른 고교선택제이며, 국가가 더이상 고교선택을 제한은 교육의 자유를 위해 바람직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김 실장은 주거지 거리와 고교선택에 대한 연구논문을 소개하면서 "학생들의 고교선택에 있어서 학군의 중요성은 갈수록 낮아지고 학교의 이미지나 분위기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며 "강남 학군 등 과거의 인기 학군으로 인한 부작용은 거의 예상되지 않기 때문에 1,2단계 선발비율을 100%까지 올려서 강제배정 비율을 없애는 것이 더 합리적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김시장은 고교선택제와 교육평준화는 전혀 관계가 없으며, 학교서열화를걱정하는 지적이 있는데 무한경쟁의 글로벌환경에서 경쟁은 필수 요소이기 때문에 고교선택제와 전혀 관계가 없다고 지적하고 있다.

 

 

서울시교육청 학교지원과 학교배정팀장 고영갑 사무관은 "현행 제도가 평준화 보완책으로 2010년에 시행되어 비교적 성공적으로 안착한 상태이고 91.7%의 희망배정율을 달성하고 있다"며 "지나친 선택권 확대가 자칫 특정자치구의 반발로 큰 사회적인 파장이 있을 수도 있다"며 조심스런 입장을 밝혔다.

 

일반시민을 대표하여 토론자로 나선 김진성씨(30세)는 "고교선택제가 제대로 작동하려면 엄마들의 입소문이 아닌 학교에 대한 제대로 된 평가 및 정보가 생산되고 공개될 수 있어야 하고, 학교가 특성화되어 다양한 선택의 대상이 되려면 교사도 학교와 학생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며 "이런 것이 가능치 않은 현행 고교선택제는 유명무실한 것이 아닌가?"라며 의문을 제기했다.

 

여명 서울시 의원은 "고교선택제는 평준화를 유지하기 위한 방책일 뿐 궁극적으로는 학교의 선발권이 부활되어야 하지 않겠느냐"며 "현행 고교선택제는 평준화의 폐해를 극복해 내지 못하고 있는것 같다"고 밝혔다.

 

청중으로 참석한 사학법인협의회 이경균 사무총장은 "고교선택제 1,2단계의 선발비율을 높이는 것은 공개하지는 않고 있지만, 학교간 지원율의 큰 차이로 인해 자칫 고교서열화라는 사회적인 비난 압박으로 이어질 소지가 있다"며 "선택권 확대 논란은 사실상 평준화를 지속할 것이냐의 근본적인 토론이 선행되어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또 다른 청년 참석자 이황헌씨는 "고교선택제가 시행되고 있지만 실질적인 고교정상화로 이어지는 것은 아닌 것 같다"며 "학생들은 '학원 다니기 좋은 학교', '잘 아는 친구들이 많이 지원하는 학교', '교복이 예쁜 학교' 를 고교선택제에 활용하는 정도이다"라고 학생들의 분위기를 전했다.

 

이번 토론회를 통해 서울시교육청이 야심차게 정착시킨 고교선택제가 사실상 고교평준화에 대한 교육적인 차원의 보완책으로는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지적되었다. 일반고 학생의 절반은 여전히 수업시간에 잠을 잔다는 것이다. 이러한 지적은 극단적으로는 고교선택제를 획기적으로 확대하더라도 과연 일반고 살리기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지 조차 의문스럽게 만든 셈이다.

 

플로어의 한 참석자는 거꾸로 '일반고가 살아나야 유명무실한 고교선택제가 의미있는 선택제가 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좌장인 김호월 교수는 "이번 토론회의 발제자의 제안에 근본적인 의문을 제기할 정도로 토론다운 토론이 되었다"며 "주최측에서는 같은 주제로 더욱 심화된 토론이 이어질 수 있도록 한번 더 이 주제를 다루었으면 좋겠다"며 토론회를 마쳤다.

 

기회평등학부모연대 김정욱 대표는 "이번 토론회는 일반고 살리기 위한 고교교육 정상화 방안에 대한 토론의 시작일 불과했다는 생각이 든다. 오늘의 쟁점들을 재검토하여 좀더 핵심적인 문제를 다룰 토론회를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김상국 정책실장의 발제 원고는첨부파일에 있습니다. 발제원고의 상세한내용은 다운 받으시어  볼수 있습니다


참교육

더보기
조희연 교육감, 참여가 저조한 늘봄학교 정착 위한 현장 방문·격려
조희연 서울특별시교육감은 3월 5일(화) 서울아현초를 방문하여 늘봄학교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현장 애로사항 등 의견을 청취하였다. 조 교육감은 늘봄학교 준비를 위해 노력한 서울아현초 관계자를 격려하고 ‘초1학년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진행과 돌봄교실 운영 상황을 점검했다. 현장점검 후 가진 간담회에서는 ‘초1학년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방과후학교’, ‘돌봄교실’ 등 서울아현초의 늘봄 운영체계에 대한 학교 설명과 공간·인력·프로그램 현황 등 학교 상황,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서울시교육청은 늘봄학교 정책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해 ‘초1학년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관련하여 희망하는 38교를 시작으로 1학기 중에 총 150교까지 늘봄학교를 늘려나갈 계획이다. 또, 2시간 맞춤형 교육프로그램과 1시간 추가 돌봄을 묶은 돌봄 연계형 프로그램 ‘서울형 늘봄’을 추가적으로 추진한다. 아울러 3월 한달 간 ‘늘봄학교 현장 지원단’을 운영하여 학교 현장을 밀착 지원한다. 기회평등학부모연대 김정욱 대표는 "서울시 돌봄학교 참여가 전국에서 가장 저조한 형편이다. 학교 현장 및 교사들에 대한 조희연 교육감의 리더십에 큰 구멍이 있음을 드러내는 대목"이라고 꼬집었다. 이러한 교

참 아카데미

더보기
이제는 "지난 정부의 획일적 평등정책을 바로잡아야 한다"
지난 5월 17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정경희의원 주체, 바른사회시민회의, (사)바른아카데미, 미래교육자유포럼 주관, 자유기업원 후원으로 교육개혁 방향에 대한 세미나가 개최했다. 이날 김경회석좌교수(명지대)는 "바람직한 교육개혁의 방향과 과제” 발제에서 교육개혁의 지향점으로, 다섯가지 원칙을 제시하며, 첫째, 학력과 인성을 키우는 교육 본질의 회복. 둘째, 교육에서 자유도 높이기. 셋째, 공정한 경쟁을 톻한 실력주의 확립. 넷째, 교육의 다양성, 다섯 번째, 수월성 교육을 통한 세계 일류 인재 양성이라고 주장했다. 지난 정부의 획일적 평등주의 정책부터 바로 잡아야 한다고 지적하며, 첫째, 시험・숙제・훈육 없는 3무 혁신교육 폐지와 학력중시 정책으로의 전환. 둘째, 초중등교육법시행령 개정하여 자사고 외고 존치와 자율 확대. 셋째, 문재인 정부의‘사학 공영화’정책 철회와 사학의 자주성 보장으로 전환. 넷째, 올바른 역사교육, 다섯째, 유명무실해진 교원능력개발평가 제대로 실시할 것을 강조했다. 학교선택제・대입자율화・교직사회 혁신을 3대 핵심 제도개혁과제로 삼고 낡은 교육제도를 선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첫째, 고교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