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25 (수)

  • 맑음동두천 15.3℃
  • 맑음강릉 18.2℃
  • 맑음서울 17.7℃
  • 맑음대전 16.7℃
  • 맑음대구 17.4℃
  • 맑음울산 15.7℃
  • 맑음광주 19.5℃
  • 맑음부산 17.8℃
  • 맑음고창 16.9℃
  • 맑음제주 20.2℃
  • 맑음강화 14.5℃
  • 맑음보은 13.6℃
  • 맑음금산 14.4℃
  • 맑음강진군 17.3℃
  • 맑음경주시 14.8℃
  • 맑음거제 15.7℃
기상청 제공

‘공정’? 써준 작자나, "읽은 양반네나..."

‘청년의 날’ 기념사에 37번을 담았다지만, ‘엄마 찬스’ 묵인하매, 공염불될 지경인데...

‘권력기관 개혁’의 본질은 정녕 무엇일까?

 

"공정은 촛불혁명의 정신이며, 다 이루지 못할 수는 있을지언정 우리 정부의 흔들리지 않는 목표입니다... 정부는 공정에 대한 청년들의 높은 요구를 절감하고 있으며, 반드시 이에 부응할 것입니다. 병역 비리, 탈세 조사, 스포츠계 폭력근절 노력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청년의 눈높이에서 공정이 새롭게 구축되려면 채용, 교육, 병역, 사회, 문화 전반에서 공정이 체감되어야 합니다...”

 

1회 청년의 날기념행사가 있었다고 했다. 그 기념사에 공정37번씩이나 언급됐다고 여러 신문에서 호들갑을 떨었다. 그런데... 이 시대, 촛불정권공정’... 요즈음 흔히 쓰는 표현을 빌자면 ‘C[candlelight]-공정의 의미를 시장바닥에서는 두 문장으로 함축(含蓄)하고 있단다. 어떤 것이 더 적확(的確)한지는 읽는 이들에 답을 구해보자.

 

조국스럽다. 추하다.

 

사정이 이러하다 보니 올해가 첫 번째라는 청년의 날의 기념사에 대해서 어찌 평가하고 있을까도 궁금해진다. 그 기념사를 낭독한 분께서 직접 쓰지는 않았을 텐데... 되받아 묻는 소리가 분분하단다. 대체로 반반 정도로 나뉘는데, 공통적으로 아리송하다고 했다. 딱히 어느 것이 제대로 인지는 가리기가 어려울 듯하다. 이 또한 읽는 이들의 판단에 맡기고자 한다.

 

써 준대로 읽는 양반네는 그렇다 치고, 막상 쓴 작자는 세간의 인심을 그리도 모르냐?

쓴 작자는 그렇다 치고, 그걸 태연하게 읽었다는 양반네의 속심은 도대체 뭐냐?

 

여하튼 간에 세간의 인심과는 상관없이 양반네의 속심을 확인하기까지는 불과 이틀 밖에 걸리질 않았다고들 수군거린다.

 

엊그제 그 무슨 2차 국정원·검찰·경찰 개혁 전략회의에서 있었던 일이라고 했다. 아무개 일간신문의 기사(記事)가 답을 줬다. 비슷한 내용들이 몇몇 신문에도 보도된 걸로 미루어, 크게 틀리지는 않는가 보다.

 

추미애 법무장관은 회의가 시작되기 직전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동시 입장(入場)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 노골적인 추미애 감싸기’, ‘추미애에게 힘 실어주기등의 지적이 나왔다...”

 

이쯤 되면, ‘청년의 날기념사가 이 나라 청춘들에게 던져주는 바를 미루어 짐작할 수 있지 않을까. 요새 엄마 찬스공정(空正)의 화신(化身)’에 이름을 올리신 여인네를 감싸고, 잔뜩 힘을 실어주셨다고 하니... 더군다나 그 기념사 중에는 이런 말씀까지 있었다.

 

공정이 우리 사회의 문화로 정착할 때까지 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시행착오나 갈등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반드시 공정의 길로 가야한다는 신념이 필요합니다... 우리 청년들이 그러한 신념을 가지고 긴 호흡으로 공정사회를 향해 함께 나아가길 바랍니다...”

 

그렇다. ‘많은 시간이 필요하고 긴 호흡을 해야 하는 만큼, 당장은 포기해라? 서른일곱 번이나 공정을 외쳤으면, ‘공정’(空正)은 이미 이룬 거 아니냐? 진정성을 알아 달라? 뭐 이런 의미 아니겠는가. 직접 화법으로는 이럴지도...

 

개천의 가붕개[가재·붕어·개구리]들아, 제발 칭얼거리지 좀 마라. 언제 공정을 하지 않겠다고 했는가. 앞으로 니들이 용()되기는 글렀지만, 지금처럼 공정(空正)하게 가붕개로 만족하다보면 그럭저럭 좋은 일도 있지 않겠나. 지금도 넘쳐나고, 당분간 차고 넘쳐날 게 공정(空正)일진대...”

 

이렇듯 이 나라를 뒤덮고 있는 ‘C-공정의 전성시대에 즈음하여 앞의 국정원·검찰·경찰 개혁 전략회의란 데서도 그냥 지나칠 수 없었나보다.

 

전략회의에서 자랑스레 내뱉은 동시 입장여인네의 말씀이라고

 

그 동안 법무부는 정의롭고 공정한 대한민국을 열망하는 국민의 뜻에 따라 검찰에 집중된 권한을 분산시키고 국민편익과 인권보호 중심의 검찰개혁에 매진하여 왔다...”

 

정의롭고 공정한 대한민국을 열망하는 국민의 뜻이라... 맞는 말이다. ‘국민의 뜻은 그러하단다. 다만 저 부류(部類)들이 공정한 대한민국을 입에 올리는 것 말고는... ‘회의를 주재(主宰)하신 분은 이런 말씀도 하셨단다. 글쎄, ‘기념사가 아닌 만큼 써준 작자가 별도로 있었는지는 알 수 없다.

 

권력기관 개혁은 공정과 정의로움을 위한 기본이다. 이제 법제화만 남았다...”

 

이제 곧 ‘C-공정의 기본이 완결(完結)될 성 싶다. ‘문의(文意)의 전당에서 걸림돌이라고는 오직 불참과 퇴장만을 무기(武器)로 삼고 있는 국민의짐이 있을 뿐 아닌가. 그러나 반면에...

 

최근 아무개 신문의 칼럼에서는 이런 투덜거림 겸 넋두리가 있었다고.

 

그들 사전에 수치창피따위는 아예 들어있지 않았다. 대통령을 지키는 게 정의였고, 그렇지 않은 건 모두 적폐였다. ‘친일이라는 동의어도 있었다. 그래서 검찰을 손에 넣는 게 검찰 개혁이었고, 법원을 거머쥐는 게 사법 개혁이었다...”

 

, ‘권력 기관의 개혁이란 건 공정(空正)을 향해서 개가죽’()을 뒤집어 씌어 애완 강아지로 만드는 것이란다. 그런데... 이 나라 국민들은 진즉부터 ‘C-공정의 본질과 전개 추이를 나름대로 확신·예측하고 있었지 싶다. 아무개 신문 칼럼의 투덜거림을 사실(事實)로 굳게 인정하고 있단다.

 

더군다나 요즈음에는 개천의 가붕개와 이 나라에 살고 있는 백성’(百姓)들마저도 그간 경험에 의한 학습의 결과로, 계속 외쳐대는 공정타령을 진실’(眞失)한 말따먹기 쯤으로 받아들이고 있다지 뭔가.

 

특히, 가붕개들은 공정을 서른일곱 번이나 집어 처넣어서 그 청년의 날기념사를 써준 작자에 대해 크게 분개하고 있단다. 그 짓거리는 단순 속이기를 넘어 다분히 조롱·우롱 내지는 약 올리기에 다름 아니라며...

그래서 그런지, 요즘 어느 젊은 여() 변호사가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언제 적부터 공정(空正)의 화신(化身)’인 자칭 사유주의자’[사회주의자+자유주의자]에게 100억 원대의 징벌적 집단손해배상을 청구하겠다고 나섰단다. ‘공정’(空正)으로 국민들에게 정신적·육체적 피해를 입혔다며. 그리고 외치는 말씀 왈...

 

더 이상 우아하게 저들을 상대할 수 없다!”

 

이 나라 국민들은 환호와 함께, 통쾌한 성과로 이어지길 두 손 모아 기다리고 있다고. 단지 작은(?) 아쉬움을 떨치지 못하면서도...

 

손해배상을 청구할 대상이 어찌 그 뿐이겠는가. 액수를 100배쯤 높여도 시원찮을 X는 놔둔 채...”

 


참교육

더보기
서울시교육청, ‘도시형캠퍼스설립’ 강동구 강일지구에 우선 추진 밝혀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학령인구 감소 대책의 일환으로 “정규학교 설립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지역에 서울형 분교인 ‘도시형캠퍼스’를 제도화하겠다”며 ‘도시형캠퍼스설립 및 운영 기본계획’을 발표하였다. 이 계획은 기존 학교의 시설을 유지한 채 제2캠퍼스학교로 운영하는 ‘개편형’(2가지 모델)과 학생수가 늘고 있으나 정규학교 설립기준에는 미달하는 개발지역의 경우 제2캠퍼스학교를 설립하는 ‘신설형’(4가지 모델)으로 2가지 유형에 모두 6가지 모델을 제시하였다 이 계획은 신설형의 첫 번째 모델로 강동구 강일지구 다섯 개 단지의 경우를 대표적인 사례로 들고, “이미 학교 용지가 확보된 강일지구의 경우 학생배치계획 상 정규학교 설립은 어렵지만 도시형캠퍼스 설립이 가능한 유형”이라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조 교육감은 “현재 강일 3지구 다섯 개 단지 주민 1,407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98%가 도시형캠퍼스 설립에 찬성한 상태”라고 함으로써 이번 기본계획이 확정되면 강일지구가 가장 우선사업으로 선정되어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강일지구 도시형캠퍼스 신설은 해당지역 주민들의 지속적인 민원사항이었으며, 이종태 시의원(국민의힘, 강동2)은 서울교육청,

참 아카데미

더보기
이제는 "지난 정부의 획일적 평등정책을 바로잡아야 한다"
지난 5월 17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정경희의원 주체, 바른사회시민회의, (사)바른아카데미, 미래교육자유포럼 주관, 자유기업원 후원으로 교육개혁 방향에 대한 세미나가 개최했다. 이날 김경회석좌교수(명지대)는 "바람직한 교육개혁의 방향과 과제” 발제에서 교육개혁의 지향점으로, 다섯가지 원칙을 제시하며, 첫째, 학력과 인성을 키우는 교육 본질의 회복. 둘째, 교육에서 자유도 높이기. 셋째, 공정한 경쟁을 톻한 실력주의 확립. 넷째, 교육의 다양성, 다섯 번째, 수월성 교육을 통한 세계 일류 인재 양성이라고 주장했다. 지난 정부의 획일적 평등주의 정책부터 바로 잡아야 한다고 지적하며, 첫째, 시험・숙제・훈육 없는 3무 혁신교육 폐지와 학력중시 정책으로의 전환. 둘째, 초중등교육법시행령 개정하여 자사고 외고 존치와 자율 확대. 셋째, 문재인 정부의‘사학 공영화’정책 철회와 사학의 자주성 보장으로 전환. 넷째, 올바른 역사교육, 다섯째, 유명무실해진 교원능력개발평가 제대로 실시할 것을 강조했다. 학교선택제・대입자율화・교직사회 혁신을 3대 핵심 제도개혁과제로 삼고 낡은 교육제도를 선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첫째, 고교평

PHOTO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