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1.26 (일)

  • 흐림동두천 5.1℃
  • 구름많음강릉 8.8℃
  • 흐림서울 6.7℃
  • 흐림대전 7.4℃
  • 흐림대구 9.4℃
  • 구름많음울산 9.5℃
  • 구름조금광주 10.2℃
  • 흐림부산 9.4℃
  • 구름많음고창 8.2℃
  • 구름조금제주 11.9℃
  • 흐림강화 5.2℃
  • 구름많음보은 7.5℃
  • 흐림금산 6.7℃
  • 구름많음강진군 9.5℃
  • 흐림경주시 9.5℃
  • 흐림거제 8.9℃
기상청 제공

"그럼 항복(降伏)하자는 거냐?”

연이은 미사일 발사에도 결의와 대화 타령

북녘의 도발에 강한 응징·보복 전례 있나? 그깟 무력시위와 경제 제재가 무슨 효과

‘종전=항복 선언’... 국민이 단호히 막아야

 

“청와대를 까러 왔수다. 박정희 목을 따러 왔시오!”

 

엊그제 1월 21일이다. 54년 전(前)인 1968년... 북녘 ‘민족보위성(民族保衛省)정찰국’(124군부대) 소속의 무장공비 31명이 서울 세검정고개까지 내려왔다. 이 사건 이래 북녘의 무장공비 침투가 여러 차례 있었다. 이어서 최근까지 갖가지 도발이 계속되어왔다.

 

1·21사태 며칠 뒤인 1968년 1월 23일 북녘 인근 공해상에서 미국 해군 정보수집보조함 푸에블로호가 북녘 초계정에 의해 나포되었다. 1년여가 지난 1969년 4월 15일에는 미군 EC-121 조기 경보기가 북녘 인근 공해상에서 임무를 수행하던 중 북녘 전투기에 격추당해 승무원 31명 전원이 전사했다.

 

1976년 8월 18일 판문점 공동경비구역 내 UN군 측 제3초소 부근에서 북녘 경비병이 도끼로 미군 장교 2명을 살해하고 경비병 9명에게 중경상을 입혔다. 그리고 이런저런 우여곡절의 세월을 지나서...

 

2022년 1월 북녘의 ‘극초음속+지랄탄 미사일’이 연거푸 동해상으로 날았다. 전부가 핵(核)탄두를 실어나를 수 있는 것이란다. 분명코 가지고 있는 미사일의 숫자를 줄이려는 짓거리, 즉 군축(軍縮)의 일환은 아니다.  이에 대해, 양키나라가 ‘공격’이라고 발끈하면서 압박의 끈을 조일 조짐을 보이자...

 

“선결적·주동적으로 취했던 신뢰 구축 조치들을 전면 재고하고 잠정 중지했던 모든 활동을 재가동하는 문제를 신속히 검토하라는 지시를 해당 부문에 포치(하달)했다...”

 

신뢰는 무슨, 눈 가리고 아웅 해왔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와 핵실험 중지’를 철회(撤回)할 수 있다는 댓거리다. 이럴 즈음이면 등장하는 게 있다. 이미 몇 번이나 듣고 본 적이 있었다.

 

“우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따라 북한의 모든 핵무기, 그 외의 대량살상무기, 모든 사거리의 탄도미사일 및 그와 관련된 프로그램 및 설비들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해체(CVID)를 강력히 결의한다...”

 

양키나라와 왜국(倭國)이 공동성명을 발표했다고 한다. 이런 ‘결의’와 함께...  미국의 원자력(핵)추진 항모 3척과 대형 강습상륙함 2척 등 항모급(級) 함정 5척이 최근 이례적으로 동아시아에 집결한 것으로 나타났다. 남중국해·대만해협 등에서 갈등을 빚고 있는 중국은 물론 최근 잇단 미사일 도발을 하고 있는 북한을 겨냥한 무력시위라는 평가가 나온다.

 

그렇다. 힘을 보여준다. “하지마! 하면 혼난다!”... 지켜봐야겠지만, 거기서 더 나갈까? 이런 와중에, 핵탄두를 장착한 북녘 미사일의 최초·궁극 과녁이자 목표인 이 나라에서는 과연 어떤 일들이 벌어졌고, 벌어지려나.

 

동해에 꼬라박는 미사일들을 쳐다보며, 거의 하소연이다. 일전에 북녘 ‘최고 돈엄(豚嚴)’의 누이, ‘비쩍 마른 암퇘지’가 미사일 발사와 관련 “도발로 매도하지 마라!”는 취지로 ‘일꿀’한 적이 있었다. 그래서 그런지, 그저 “유감”, “강한 유감”, “매우 유감”... 감 타령 뿐이다. 그나마 ‘사과’가 아니라서 다행? 이에 반해...

 

‘기존 한-미-일 미사일 방어망은 탐지도 어렵고 요격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극초음속미사일이 날고 나서, 그 누군가가 “선제 타격”을 입에 올렸다. 그러자 기다렸다는 듯이 ‘평화의 떼창’이 요란하게 터져 나왔다.

 

“전쟁하자는 거냐?”

 

이에 더하여 중동(中東)의 모래바람을 헤치고 바다 건너 들려온 절절한 그분의 기도(?) 소리가 어우러졌다. 자못 감동적이다.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세 차례의 남북 정상회담을 개최할 수 있었으며, 두 차례의 북-미 정상회담, 남-북-미 3자 회담을 개최되면서 실질적인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구축했다... 2018년 9월 19일 남북 신 군사협정으로 군사적 긴장이 완화됐다...  평화는 우리가 강하게 염원할 때 이루어질 것...”

 

평화는 염원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란다. 무력도발에 대한 응징이 결코 해법이 될 수 없다질 않나. 이 나라 국민들이야 동의하든 말던, 북녘의 ‘백도혈통’(百盜血統)은 3대에 걸쳐 경험에 의해 철저히 학습되어 있다고 한다.

 

1·21사태를 위시한 현재까지의 도발에 대해서도 거의 대동소이했다. 위에 열거한 푸에블로호 납치, EC-21기 격추, 판문점 도끼 만행의 후과(後果)가 과연 어찌했는지를 더듬어보자. 그 이후 세월 속에서 양키나라에 이리저리 깐죽거린 일들까지도...

 

가슴 졸이며 모가지가 붙어있는지를 더듬어봐야 할만큼의 응징·보복이 과연 있었는가. 소총 한 발, 심지어 짱돌 하나라도 제대로 날린 적이 몇 번이나 되는가. 저들이 가장(?) 겁내 한다는 K-전략무기인 대북 삐라와 확성기는 타의 반 자의 반 이미 폐기되었고...

 

물론 대북 경제제재가 있지 않느냐고 반문(反問)할 수도 있다. 하지만 제재 강화로 인한 경제난 심화와 그에 따른 인민들의 고통은 그 이유를 양키나라에 온전히 전가(轉嫁)하여 통제와 억압을 가일층하는데 활용하면 되고, 또 그리해오고 있지 않던가.

 

더군다나 핵폭탄을 머리에 얹은 채, 평화는 ‘강한 염원’에 맡기면서 자발적으로 퍼주겠다는 남녘의 얼간이들이 쌔버렸는데 뭔 걱정일 텐가.

 

아무개 신문에 이런 기사가 실렸다. 그 신문의 전통과 공신력을 감안하면, ‘가짜뉴스’는 결코 아닐 듯하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1월]21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최근 며칠 사이 북측 최고위층과 접촉했다”며 “단순히 원론적인 얘기만 오간 게 아니고 남북 관계 진전을 위한 ‘밀도 있는’ 대화가 오갔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북한의 도발은 대화를 앞두고 미국에 보여주기 위한 일종의 ‘몸값 높이기’ 제스처로 보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도 21일 YTN 인터뷰에서 북한이 종전선언 제안에 “조만간 긍정적으로 반응해 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가정보원은 이날 또 미국이 지난해 12월 유엔을 통해 북한에 코로나19 백신 6000만 도스 지원을 제안했고, 북한도 상당한 관심을 보였다고 전했다.

 

저런 ‘종전(終戰)선언’이라면... 이 나라 국민들이 이제 힘을 모아 필사적으로 외쳐야 하지 않겠는가.

 

“그럼, 항복(降伏)하자는 거냐?”

 

혹시 사후(事後)에라도 국민 스스로 답을 결정해 보일 선택의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 대한(大寒) 다음 절기는 입춘(立春)이다.


참교육

더보기
교육부의 2023년 글로컬대학 지정... 혁신 교육정책?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주호)와 글로컬대학위원회는 글로컬대학 본지정 평가위원회의 평가와 글로컬대학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11월 13일(월), 2023년 글로컬대학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2023년 글로컬 본지정 대학은 ①강원대학교‧강릉원주대, ②경상국립대학교, ③부산대학교‧부산교육대학교, ④순천대학교, ⑤안동대학교‧경북도립대학교, ⑥울산대학교, ⑦전북대학교, ⑧충북대학교‧한국교통대학교, ⑨포항공과대학교, ⑩한림대학교 등 총 10개교로 국립대 7개교, 사립대 3개교다. 지역별로는 강원 3개교, 경남 3개교(울산, 포항 포함), 부산 2개교, 전남 1개교, 전북 1개교, 충북 2개교, 경북 2개교로 충남(대전 포함)과 제주는 이번 지정에서 제외되었다. 올해 국립대학 육성 사업, 지방대학 활성화 사업, 지방전문대학 활성화사업을 목적으로 시작한 글로컬대학30 프로젝트는 인구감소, 산업구조 변화 등으로 지역 및 지역대학의 위기가 심화되는 상황에서, 대학 내‧외부의 벽을 허무는 과감한 혁신과 지역과의 긴밀한 협력을 기반으로 지역-대학의 동반성장을 이끌어 갈 대학(30개 내외)에 대하여 일반재정지원*을 집중 지원하여 글로컬대학으로 육성하고, 지역혁신 생태계를 구축하

참 아카데미

더보기
이제는 "지난 정부의 획일적 평등정책을 바로잡아야 한다"
지난 5월 17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정경희의원 주체, 바른사회시민회의, (사)바른아카데미, 미래교육자유포럼 주관, 자유기업원 후원으로 교육개혁 방향에 대한 세미나가 개최했다. 이날 김경회석좌교수(명지대)는 "바람직한 교육개혁의 방향과 과제” 발제에서 교육개혁의 지향점으로, 다섯가지 원칙을 제시하며, 첫째, 학력과 인성을 키우는 교육 본질의 회복. 둘째, 교육에서 자유도 높이기. 셋째, 공정한 경쟁을 톻한 실력주의 확립. 넷째, 교육의 다양성, 다섯 번째, 수월성 교육을 통한 세계 일류 인재 양성이라고 주장했다. 지난 정부의 획일적 평등주의 정책부터 바로 잡아야 한다고 지적하며, 첫째, 시험・숙제・훈육 없는 3무 혁신교육 폐지와 학력중시 정책으로의 전환. 둘째, 초중등교육법시행령 개정하여 자사고 외고 존치와 자율 확대. 셋째, 문재인 정부의‘사학 공영화’정책 철회와 사학의 자주성 보장으로 전환. 넷째, 올바른 역사교육, 다섯째, 유명무실해진 교원능력개발평가 제대로 실시할 것을 강조했다. 학교선택제・대입자율화・교직사회 혁신을 3대 핵심 제도개혁과제로 삼고 낡은 교육제도를 선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첫째, 고교평

PHOTO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