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명 미만 원생의 사립유치원은 이번 3월 회계시스템 도입에서 제외"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19년 3월 1일부터 사립유치원 중 현원 200명이상 대형 유치원(581개원, ’18.10. 정보공시 기준) 및 희망 유치원을 대상으로 국가관리 회계시스템인 에듀파인을 도입한다. 이는 지난 해 10월 25일 정부가 발표한 유치원 공공성 강화방안에 따른 사립유치원의 투명한 회계 운영을 위한 중점 추진 과제이다.
현재 국·공립 유치원 및 초·중·고등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국가회계관리시스템인 에듀파인을 사립유치원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세입·세출 예산과목을 기준으로 예산편성, 수입관리 및 지출, 결산 등 에듀파인 회계 필수 기능 중심으로 사용 항목을 간소화하였다고 한다. 교육부는 사립유치원 관계자가 참여하는「현장자문단」을 구성하며, 1월 18일에 시·도별 업무담당자 1인, 사립유치원 관계자 1인을 포함, 34명 내외로 구성(1월18일)하였다. 사립유치원 사용자 매뉴얼은 1월 말에 작성.보급할 계획이다. ![]()
또한, 사립유치원의 회계 업무 절차(예산편성⇒수입·지출 관리⇒결산)추진 시기를 고려하여, 우선 에듀파인의 예산편성 기능부터 2월 중순에 개통하고, 회계업무의 핵심인 수입관리 및 지출기능은 유치원의 회계연도를 고려하여 3월 1일에 개통하고, 결산기능은 4월에 개통이 이루어진다.
에듀파인 운영.관리 기관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전담하며, 사립유치원의 에듀파인 사용 문의를 지원하기 위해 전문 상담사 10명을 배치하여 0079 콜센터를 2월 중순부터 운영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