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11월 15일부터 30일까지 2022 개정 교육과정과 연계한 국제바칼로레아(IB) 교사 연수를 완료했다. 초·중등 교사의 2022 개정 교육과정 기반 수업과 평가 역량 강화에 국제바칼로레아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케 하기 위한 프로그램이었다.
이번 연수는 초·중등 교사 120여 명이 2개 기수로 나눠 참여했다. 사전 신청자가 700여 명에 이를 정도로 도내 교사들의 관심이 높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연수는 초등(PYP)과 중등(MYP)으로 구분하여 국제바칼로레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설계 실습을 중점으로 교사의 교육과정-수업-평가 전문성 강화에 중점을 두고 진행되었다.
도교육청 이정현 교육역량정책과장은 "이번 연수는 국제바칼로레아 교수학습 접근 방식을 일반 학교로까지 확장해 2022 개정 교육과정과 연계한 교사의 수업 설계 및 평가 역량을 강화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이번에 참여한 교사가 국제바칼로레아 프로그램의 탐구학습 방법을 일반 학교 현장에 적용하고, 더욱 깊이 있는 수업을 가능하게 하는 선도 교사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1기 연수에 참여했던 매원중 조효진 교사는 “국제바칼로레아 시스템에 따른 수업 철학과 전략을 이해하고, 질문을 통해 깊이 있는 수업을 설계하는 등 다채로운 수업 방법을 배울 수 있었던 기회가 됐다”고 소감을 말했다.